티스토리 뷰

 이 글은 이상근증후군으로 인한 좌골신경통 치료 후 완치된 경험을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 중인 분들이 완치 가능하니 꾸준히 치료받아 일상으로 돌아가길 바라는 마음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적었습니다.



 이상근증후군으로 2개월 엄청 고생하고 18주, 4개월의 치료로 완치 후 다음의 티스토리와 네이버에 비슷한 병(좌골신경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나을 수 있다는 응원을 하고자 글을 남긴 후 같은 증상이라며 길게는 몇 년째 짧게는 몇 개월째 대학병원 여러 곳을 다녔지만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쪽지와 댓글로 질문을 받은 후 저에게 물어보고 싶으나 물어보지 못하는 분을 위해서 정리하였습니다.

 20대 초반 디스크(3-4, 4-5, 5-1)로 인한 하반신(운동 신경 마비, 감각 신경 마비) 마비로 움직이지 못하였으나, 수술 않고 완치 가능하니 입원 후 경과를 지켜보자고 해주신 주치의 두 분의 권유를 받고 모르핀 맞으며 3개월 넘게 입원, 하루 두 번의 물리치료, 재활 운동(가동 범위 회복, 근력 회복)하여 완치 후 퇴원하였습니다. 당시 내시경 수술이 시작되던 시기로 수술을 할 경우 두 번 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그 후 20년 넘게 디스크 보존 중이기에 디스크와 이상근증후군의 차이점을 둘 다 겪어본 환자 입장에서 썼습니다.

 이상근증후군으로 인한 좌골신경통으로 고생하면서 국내에서 완치 사례를 찾으려 했지만 찾을 수 없었으며, 완치시켰다는 병원도 완치됐다는 환자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완치된 후 생각해 보니 끝까지 치료받지 않아서라고 생각됩니다. 환자가 끝까지 치료받지 않았으니 끝까지 치료한 의사도 없습니다. 끝까지 꾸준히 포기하지 말고 치료받기를 바랍니다.


이상근증후군으로 인한 좌골신경통디스크 등 허리질환으로 인한 방사통차이점

 허리에 통증이 있거나, 허리를 숙였을 때 통증이 발생한다면 좌골신경통이 아니고, 방사통으로 디스크를 포함한 여러 허리 질환 중 하나라고 합니다. 물론 허리 통증이 없는 방사통도 있지만, 허리 통증이 있는 좌골신경통은 없다고 합니다.

 국내 의대에서도 몇 해 전부터 방사통과 좌골신경통을 구분하여 배운다고 들었습니다.


이상근증후군 확인법

 이상근에 자극을 주면 현재 발생하는 증상이 커져야 합니다. 커지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으로 인한 좌골신경통입니다. 눌러서 아픈 것이 아닙니다.

 대둔근, 중둔근, 소둔근 등 다른 근육으로 인한 좌골신경통이라면 해당 근육을 눌렀을 때 증상이 커집니다. 시원하다면 원인 부위가 아닙니다.


하버드 의대 통계 좌골신경통의 5%가 이상근증후군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허리 질환으로 인한 통증이라고 할 거라 생각됩니다. 디스크 환자이며, 다친 경위까지 자세히 설명했음에도 유명한 병원에서 디스크라고 하더군요.
 요통이 있다면 허리 질환에 의한 방사통, 요통이 없으나 통증 유발점으로 확인 가능하지 않다면 다른 질환의 좌골 신경통이라고 합니다.
 방사통(허리 질환), 좌골신경통(이상근 증후군 등)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치료받기를 바랍니다.


증상과 통증

 아무거나 뾰족하지 않은 것으로 살을 뚫으려고 찌르는데 살이 뚫어지기 직전의 느낌입니다.

 외국 의사들이 치료했던 이상근증후군 환자 중 심한 경우 나타나는 증상들을 모으니 제 증상과 같았습니다.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심하다면 아래 증상과 통증이 비슷할 거라 생각됩니다.

 24시간 내내 통증과 저림이 발생하며 약할 때도 있지만 보통 7~8로 진통제 먹어도 통증 참느라 신음소리와 온몸에 땀날 정도였으며, 자극 시 8~8.9로 소리 지르고 고통에 참을 수 없었음. 통증을 잘 참는다고 생각했으나 통증이 지금껏 겪어본 통증과 엄청난 차이가 있었음. 기억 속에 디스크로 입원 시 모르핀 맞기 전 통증보다 심했습니다.

 엉덩이~발가락 끝까지 저림, 통증, 열감(불붙어 타는), 냉감(얼어 시린), 허벅지와 종아리가 터질 것 같으며, 피부를 스치기만 해도 통증 발생하였습니다.

 이상근에 자극을 주면 통증이 커져야 합니다. 커지지 않는다면 이상근증후군이 아니라 다른 이유로 좌골신경통이 생긴 것으로 다른 검사가 필요합니다. 저는 고관절 질환과 이상근증후군이 같이 오지 않았는지 확인 위해 타 병원에서 고관절 검사받았으나 이상 없었습니다.

 이상근자극이 오면 통증이 커지기에 서있기(서려는 준비 동작, 서있으면서 중심 잡는 동작), 앉기, 눕기 불가능. 엎드리기만 가능하여 하루 종일 엎드려있어야 했습니다.

 서있거나(샤워, 양치, 세수, 면도 등) 걷거나 의자에 앉는(식사, 배변) 등 고관절자극 발생하면 저림이 커지면서 통증도 커집니다.

 이상근과 고관절에 자극이 발생하면 저림이 점점 커지며 통증도 커지고 전체로 퍼집니다.

 사타구니(서혜부, 항문, 성기) 아픈 쪽 왼쪽이 아프다면 정확히 왼쪽만 저림과 통증 있습니다.

 허벅지(햄스트링 안쪽, 바깥쪽), 오금(안쪽, 바깥쪽), 종아리(안쪽, 바깥쪽), 아킬레스(안쪽, 바깥쪽), 복사뼈, 발등, 발바닥, 새끼발가락 끝~가운뎃 발가락 끝, 저림, 통증, 열감, 냉감 있습니다.


받은 질문

힘이 빠지는지?
 논문에 정확히 나와있었습니다. 힘이 빠진다면 디스크 등 허리 질환입니다.

마사지를 하는지?
 심하지 않은 이상근증후군은 마사지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근육의 정말 작은 자극에도 엄청난 저림과, 통증이 있었기에 하지 않았습니다. 완치된 지금도 하지 않습니다.
 모든 마사지는 힘의 10~25%를 사용하여 통증이 없어야 합니다. 이상근증후군은 PIR(Post-Isometric Relaxation) 기법 사용한다고 합니다.

도수, 추나 치료받았는지?
 도수, 추나 치료를 권해서 받았거나 받을까 고민 중이라는 질문도 많았습니다.
치료해 주신 선생님은 도수 치료를 권하지 않았습니다.
 본인이 도수, 추나 치료받아서 호전됐다면 계속 받으면 됩니다. 본인 선택입니다. 이상근에 자극(충격)이 가해졌는데 좋아졌다면 이상근증후군이 아닐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곳 문제 확인 바랍니다.

스트레칭하는지?
 이상근 자극으로 인한 저림이 사라진 후 쓰지 않아 단축되었던 햄스트링, 종아리, 아킬레스 스트레칭하였습니다.
마사지처럼 스트레칭도 통증이 생기면 안 됩니다.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
 '저주파-찜질-약침-신경치료-부항-침-전침' 효과가 확실히 있는 치료가 있었습니다.
 치료는 선생님마다 방식이 있을 텐데 제가 받은 치료를 받으려면 제가 치료받은 병원에서만 가능하지 않을까요? 천안에서 치료 가능한 분은 병원 알려드립니다. 불가능하신 분들은 가까운 병원에서 꾸준히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다 비슷할 거예요.

도침, 장침 등 치료받았는지?
 받지 않았습니다.

신경 유착 어떻게 풀었는지?
 치료를 상세히 설명해 주시는 선생님이셨지만 그런 말씀은 없었습니다.
 이상근이 수축하면서 비대해져서 누르는 건데 떨어뜨린다고 떨어질 것 같지 않습니다.
 도침 치료로 신경 유착을 풀어준다는 선생님이 계신듯합니다.

체외 충격파 받았는지?
 받지 않았습니다. 엄청난 고통이 예상됩니다.
 하버드, 예일, 옥스퍼드, 서울대에 이상근증후군에 체외 충격파로 호전 사례는 없었습니다.
 효과 있었으면 연락 바랍니다.

다른 증상은 없었는지?
 움직임에 의한 보상작용으로 복부, 등, 옆구리 근육이 짧아져 몸이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돌아가거나, 허리가 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안정 취하면 바로 없어졌습니다.



 원래 먹고 있던 소염, 진통제 '이부프로펜'을 복용했으며, 치료 전 두 달은 많게는 두 시간마다 200mg 총 2,400mg 먹었습니다. 권장량 1,200mg, 최대 2,400mg.
 400mg, 800mg 복용했지만 큰 효과는 없었으며, 움직임 후 발생하는 물리적인 통증에는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한 달 복용 후 위내시경에서 위염, 위궤양 발견되었으며, 이상근증후군 치료 후 호전 보일 때까지 4개월 동안 500개들은 약 한 통 반 총 700알 이상 먹었습니다.
 통증 참고 약 먹지 않으면 신경계에 이상 올 수 있고 그럴 경우 치료가 힘들어진다니 참지 말고 약 드시기 바랍니다.

찜질
 열감보다 냉감 특히 발가락이 고통스러워 뜨거운 찜질을 24시간 해주었으며, 찜질을 하면 냉감은 바로 없어졌습니다.

저주파
 저주파 사용하면 통증이 저주파에 가려져 약해질 때가 있어 통증 시 계속 사용하였으며, 계속 사용하지 말라고 적혀있었으나, 별다른 이상은 없었습니다.

복장
 피부에 스치면 통증이 발생하여 상, 하의 모두 긴 언더레이어 착용하였으며, 통증 참느라 땀이 나도 빨리 말라 편했습니다.
 냉감 때문에 두꺼운 수면양말 착용했습니다.

식사
 통증으로 엎드려 하루에 한 끼 아주 조금 먹었으며, 물은 몸을 들 수 없어 빨대로 마셨습니다. 틈틈이 초콜릿과 사탕 먹었으며, 음식 섭취를 많이 하면 화장실 가야 하기에 정말 최소한으로 먹었습니다.

화장실
 조금이라도 덜 아플 때 가려고 노력했으며, 5걸음도 못 가고 가다가 화장실 문 앞에 세 시간 엎드려있던 적도 많습니다. 통증이 적어지면 무조건 화장실 먼저 가세요.

통원 치료
 10분 거리의 병원이었으며 뒷좌석에 엎드려갔으며, 엄청난 통증이 있어도 어쩔 수 없이 참았습니다.


 호전되기 전까지 연속으로 두 시간을 못 잤으며, 진통제 먹고 지치면 잠깐씩 잠들었습니다.

샤워, 양치, 세수
 통원 치료 전날 샤워, 통원 치료 가기 전 양치, 세수.
 눈 따가우면 물티슈로 닦았습니다.


치료 전 고려했던 것

 양방 병원의 주사침.
 주사침 치료한다는 병원을 찾지 못했습니다. 있다면 치료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치료 중 고려했던 것

스테로이드, 마취제 통증주사, 신경차단 주사
 너무 고통스러워 디스크 수술과 시술을 받은 경험이 있는 통증의학과 선생님과 주사 시술 후 통증의 감소에 대한 상담을 했으나 효과가 미미할 것 같다는 소견으로 통증주사 맞지 않았습니다.
 통증을 참지 못하겠다면 고려해 볼 사항으로 생각됩니다.


치료 실패 시 고려했던 것

전신마취
 디스크 등 수술 시 전신마취 후 근육의 뭉침으로 인한 질환이 치료된 외국 사례가 있으며, "이상근증후군에 효과 있지 않을까?"라는 소견이 있었습니다.

이상근 절제
 외국에서는 '이상근 절제술'을 시행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의원 치료를 선택한 이유

 하버드, 예일, 옥스퍼드, 서울대에 이상근증후군에 주사침 요법으로 치료될 수 있다는 내용이 있었으나, 주사침 치료를 해준다는 대학병원, 병원 찾지 못하여 침을 사용하는 한의원을 선택하였습니다.

The Concise Book of Trigger Points _ A Professional and Self-Help Manual - Simeon Niel-Asher
Chapter 11 Muscles of the Hip and Thigh _ Piriformis
Prirformis 치료에 Stretch, Needling(Dry, Wet), Massage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제 원인은 이상근의 충격이며, 움직이기 전의 작은 근육의 변화로도 통증이 심하였습니다. 심한 이상근증후군은 마사지, 스트레칭이 불가능하다고 외국 사례에 있었으며, 실제로도 이상근에 어떠한 물리적인 자극을 줄 수 없었습니다.


 주 3회 치료를 권하였지만 통원이 너무 힘들어 주 2회 치료받았으며, 한약, 도수치료는 권하지 않았습니다.


이상근증후군 완치 후 현재 몸 상태

 2020.05.22 마지막 치료 후 이상근으로 인한 통증은 없습니다. 앉아서 오전, 오후 업무, 3시간 넘는 기차 등 대중교통 이용, 여행 중 두 시간 넘는 걷기. 일상생활에 문제없습니다.

 이상근증후군 완치 후 가끔 요통 있으며, 디스크 보존치료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이상근증후군으로 스트레칭 꾸준히 하면서 요통으로 병원 갔을 때만 테스트로 올려보던 20년 넘게 올라가지 않던 다리가 70~90도 올라갑니다. 안 올라가던 게 아니라 다칠까 봐 겁나서 못 올리던 거였습니다.

 이상근증후군 앓으면서 완치되면 러닝 하기로 결심 후 디스크로 20년 넘게 하지 않던 러닝하고 있습니다.
 목표는 5Km 30분이네 완주를 목표로 러닝 훈련하고 있으며, 최고 속도 13Km/h 나오고, 처음엔 척수들이 몸 안에서 위, 아래로 요동치는 느낌이었으나 두 번째 러닝부터는 없어졌습니다.

 작아진 근육들이 원상회복이 안 됐고, 약한 근육경련이 있으며, 무리하거나 과도한 움직임이 있으면 햄스트링, 종아리가 뭉치려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상근이 충격으로 뭉치며 발생했기에 원인이 명확했으나, 원인을 모르거나, 위 증상에 없는 통증이 있다면, 다른 질환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개인에 따라 통증이 없거나, 약함과 강함의 차이는 있겠지만 비슷하거나, 같은 증상의 다른 질환일 수 있습니다.

 완치까지 몇 개월 인생에서 없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길 바랍니다. 치료 못하고 고통 속에서 생활하는 것보다는 나을 거예요.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사회생활 멈추고, 휴식, 치료할 것인지, 사회생활하면서 평생 치료받을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의사 선생님을 몇 개월 봐야 하니 디스크, 이상근증후군, 여러 비슷한 질환(방사통, 좌골신경통)에 대한 소견을 가지고 있고 대화가 잘 통하는 선생님을 찾아서 꾸준히 치료받길 바랍니다.

 며칠 치료받고 다른 병원 옮기지 말고 괜찮은 병원이라고 생각한다면 꾸준히 치료받으세요.

 치료 두 달 동안 눈에 띄는 호전이 없었지만, 치료 안되더라도 3개월은 치료받으려는 생각을 가지고 치료받았으며, 두 달 뒤부터 호전이 있었으며, 매 치료마다 좋아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총 치료 기간은 18주, 4개월 걸렸으며 완치되었습니다.

 이상근증후군이 아니더라도 같은 증상의 좌골신경통, 근막통증증후군은 치료방법이 주사침 요법으로 같으니 완치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디스크로 인한 하반신(운동 신경 마비, 감각 신경 마비) 마비로 움직이지 못하고 통증으로 모르핀 맞았지만 입원 후 침상안정 3개월 후 걸어서 퇴원했으며, 이상근증후군으로 강제 침상안정 취한 6개월 동안 허리 전혀 아프지 않았습니다.   디스크는 휴식하면 아프지 않지만, 이상근증후군은 휴식하면 점점 심해졌습니다. 디스크와 이상근증후군은 차이가 분명히 있습니다.

 "상관없는 치료를 받는다면 낫지 않겠죠?" 몇 개월, 몇 년째 치료받는데 낫지 않는다면 한 번쯤 "다른 질환이 아닐까?" 의심해 보기 바랍니다. 혼자 생각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가장 가까운 대학병원에서 진단받아보세요.

 더 궁금한 것은 제게 댓글, 쪽지 남겨주길 바랍니다.

 꾸준히 치료받으세요. 완치 가능합니다. 힘내세요.

728x9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