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3.12.22] 목소리가 다시 정상으로 돌아와 예전 목소리 나오지만, 예전 목소리 내던 방식으로 노래를 부르며 목이 너무 아파한 곡을 제대로 부르지 못해 예전 바뀌었던 목소리로 말을 하고 노래를 부르고 있다.

 

2021년 6월 4일 백신 접종 후 황달, 겨드랑이 통증과 부어오름,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이상 증세가 있었다. 접종 후 두 달 동안 회복되었지만, 아직까지도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황달은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시 부작용으로 생각된다. 너무 아파서 아세트아미노펜이 나에겐 맞지 않아 먹지 않는데 첫 접종 당시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먹으라는 얘기 때문에 먹었는데 좀 많이 먹은듯하다. 그 후 외국의 지인이 백신접종 후 황달로 고생 중이라 하여 타이레놀 복용하는지 물으니 복용 중이라 하여 이부프로펜으로 바꾸라고 알려주었다.

아세트아미노펜 부작용은 여기를 확인하면 된다. National Library of Medicine (NIH)

 

내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은 목 뒤부터 아래까지 목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정말 많이 놀랬다. 몸이 말하는 방법을 잃어버린 것 같았다. 아무리 애써도 목소리가 나지 않았다. 목의 위치, 생김새를 바꿔가며 소리가 나는 곳을 찾았다. 목 뒤 약간 위쪽부터 입천장을 지나 입 앞쪽까지 어느 부위를 사용하던 소리를 내면 목소리가 나는 것이다. 입 앞쪽은 낮은 소리가 다른 부분은 나머지 소리들이...

 

[2022.11.04] 히든싱어 게스트 중 한 사람이 '발성'인가 뭐에 대해 설명하던데 그거인듯하다.

 

목소리 톤이 약간 높아지기는 했지만 뭐 그다지 신경 쓰이는 부분이 아니었다. 그리고 잊고 있었다. 목소리가 나지 않는 것을... 어제 음악을 들으며 노래를 흥얼거리는데 노래가 된다. 그냥 노래가 되는 것이 아니라 박효신의 '야생화', 임창정의 '날 닮은 너', 토이의 '여전히 아름다운지'가 불러진다. 높은 노래를 찾아서 불러보니 C5는 두 글자, C#5는 한 글자, D5, E5는 단발음을 낼 수 있었다. 전에 목소리에 맞는 노래 찾으려고 했을 때 목에 힘을 주고 불러도 G4, 노래 잘 될 때 A4였는데. 지금은 G4, A4 조금 편안하게 나온다.

 

후유증으로 원래 목소리가 안 나오는데 다른 목소리가 나와 기뻐하면 안 되는데 기쁘다.


정확한 소리가 유지되면 초록색이 양 옆으로 점점 커진다.
소리가 올라가지만 유지되지 못하면 빨간색 표시가 생긴다.

[2022.11.17] 높이 올라가니 부를 수 있는 노래가 많아져 음악을 더 자주 듣고 부르게 되었다. 현재 박효신 가수의 야생화를 여자 음으로 부르고 있으며, D5까지 가능. D#5와 E5는 올라가도 연속적인 소리를 내가 힘들어 마지막 소절이 힘듦.

728x90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